남한산성을 읽고 > 실험레포트,결과보고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실험레포트,결과보고

남한산성을 읽고

페이지 정보

작성일17-11-29 19:53

본문




Download : 남한산성을 읽고(2).hwp




그러나 소설은 산성이라는 외적구조에 중심해 엮거나 하지 않고 그 안에서 벌어진 과거의 사실에 주목했다.
삼전도는 지금의 서울시 송파구인데 이곳에서는 대청황제공덕비라는 사적 101호인 비석 하나가 그때의 사건을 기록하고 있따 삼전도의 치욕이 가져온 후폭풍이라고나 할까. 이 비석은 지나온 세월동안 많은 우여곡절들을 겪었다.
레포트/감상서평
%20읽고(2)_hwp_01_.gif %20읽고(2)_hwp_02_.gif %20읽고(2)_hwp_03_.gif

남한산성을 읽고
순서



남한산성을 읽고 , 남한산성을 읽고감상서평레포트 , 남한산성 읽고
남한산성을 읽고

평소 국내외의 歷史에 관심이 있어, 무엇인가 읽거나 혹은 생각할때에 과거사실에 주목하고그 때 벌어진 사건들을 다룬것에 흥미로워 한다.
우리나라는 반만년이라는 歷史속에서 순탄치만은 않게 약 1000여회 외세의 침략을 받은 것으로 알려져있따 지리학적으로 한반도가 가지는 특성상 우리는 주변 여러 열강들의 침입에 맞서야 했다. 하물며 문화재인데 이런형태의 행동을 계속 할수 있는가 라는 물음이 나올만큼 이 비석의 수난은 계속되고 있는것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 문화재의 수난이 끝난것은 아니다. 청군이 도성에 당도하기까지 조선의 조정은 혼란스럽기 그지 없었다. 소설 ‘남한산성’의 남한산성이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것은 아니다. 그것도 너무 늦은 시기여서 바다로 둘러 쌓인 강화도로 가지 못하고 남한산성으로 갔다. 그러나 이런 歷史 중에서도 ‘삼전도의 치욕’은 歷史를 아는 모든이 들에게 가슴을 억누르는 아픔을 전해온다. ‘칼의 노래’ 를 펴낸 작가 김훈의 새로운 소설 ‘남한산성’에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지나간 歷史 속에서 우리는 뼈아픈 …(省略) 기억도 많이 갖고 있따 소실된 문화재, 빼앗긴 영토로부터 국권의 피탈 까지도 당하였다. 시간이 지나면서 산성 안에서 청군을 공격하고, 산성 밖에서 다른지역의 관군들이 연합하여 청군을 공격했다. 청군은 칸이 오기전까지 단을 만들었고 칸은 그 단에서 임금의 삼배구고두례를 보았다. 그곳은 수도 서울을 방어하기위해 지은 산성하나에 불과하다. 그 속에서는 주전론과 주화론이 대두되었고 다시 그 속에서 임금은 자신이 행동해야할 바를 알지 못했다. 1636년 (병자년)에 청의 대군이 조선으로 진격한다. 그 사이에 파발들은 청군이 근접해 왔음을 알렸고, 결국 모두는 도성을 비운다. 정묘호란이 발발한지 9년만에 일이었다. 하지만 청군은 계속 삼전도에 있었고 임금은 남한산성에 있었다. 대신들은 날씨가 추워지고 아직 강이 얼지 않아 대다수가 기병으로 이루어진 적군의 진격속도가 늦어 이곳까지는 못 올거라고 하고, 지금의 사태까지 있게 한 군장들에게 책임을 추궁하자고 논쟁을 벌였다. 나의 생각이 여러 사람들의 생각과 크게 다르지 않다면 이 행동들에 일말의 수긍은 간다고 말할수 있따
내가 처음 ‘삼전도의 치욕’을 알았을 때, 나는 이 사건이 사실임을 믿기 어려웠다. 지금도 심심찮게 이 비석의 수난이 들려오고 있따 스프레이로 인한 낙서, 망치로 인한 파괴 등이 끊이지 않고있따 이 비석은 수백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핍박을 받고 있는것이다. 이런 내 흥미 속에 ‘남한산성’을 펼치게 됐다. 남한산성에서도 신료들의 언쟁은 계속됐다.
사람들에게 비쳐지는 이 문화재의 의미가 무엇이관데 이런 행동들이 자꾸 일어나게 된것일까. 생각해본다. 하지만 그렇게 받은 침략속에서도 우리는 굳건하게 자주성을 지켜냈고, 그 자주성은 오늘까지 이르렀다. 배고픔과 추위도 계속됐다.
이 소설속에서도 나오는 ‘삼전도의 치욕’은 병자호란때, 삼전도에서 조선의 16대 임금인 인조가 청의 2대칸인 태종에게 세 번 절하고 머리를 아홉 번 조아리며 항복한 사건을 말한다. 이 비석의 歷史를 살펴보면, 지금의 자리가 아닌 삼전도 주변에 세워진 것으로 추정되는데 그 치욕적인 의미 때문에 청일전쟁 때 매몰되었다가 고종때에 다시 세워졌고 광복후에는 문교부가 국치의 기록이라 해서 다시 땅 속에 묻었다가, 다시 지금의 위치에 세우는 등 여러 수난을 당한걸로 알려져있따 근래에 와서야 서울시가 후세들에게 패배와 치욕의 사실을 그대로 보여 교훈이 되도록 500평 규모의 소공원을 조성하고 관리를 해서 지금의 문화재로 남아있는 것이다. 국사시간에 분명히 우리는 5천년 유구한 歷史를 갖고있는 자긍심 강한 민족이라고 배
남한산성,읽고,감상서평,레포트

남한산성을 읽고








설명

Download : 남한산성을 읽고(2).hwp( 82 )





다.

실험레포트,결과보고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mbczine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mbczine.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