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보육과정 - 영유아 언어발달 단계와 의사소통영역에서의 만2세 영아를 위한 활동 > 각종서식자료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각종서식자료

[사회과학] 보육과정 - 영유아 언어발달 단계와 의사소통영역에서의 만2세 영아를 위한 활동

페이지 정보

작성일17-11-29 19:53

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보육과정 - 영유아 언어발달 단계와 의사소통영역에서의 만2세 영아를 위한 활동.hwp






1. 영유아기 언어발달 단계
Vygotsky는 언어발달 과정에서 개인마다 단어, 문법 습득의 속도에서 차이가 나며 이것을 개인에 따른 언어처리 양식의 효율성의 차이에서 오는 유전적 요인과 부모가 자녀에게 이야기를 많이 하거나 책을 자주 읽어주는 것이 자녀를 자극하고 반응하게 해 말을 많이 할 수 있게 한다는 환경적 요인의 두 가지로 설명(說明)하고 있다아
영아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듣기를 스타트하고, 모든 언어의 음소를 들을 수 있는 능력을 이미 가지고 있으며 성장하면서 자신의 모국어만 집중적으로 경험함으로써 다른 언어에 대한 구별능력을 상실하게 된다(Werker & Lalonde). 출생 이후 점차 다양한 언어의 소리를 경험하게(Zeece & Churchill, 2001) 되고 울음, 웃음, Cooing- 등의 소리와 몸짓, 눈짓 ,미소 등으로 비언어적 표현으로 주변과 의사소통을 시도하다가(Beaty & Pratt, 2003), 생후 9개월경이 되면 한 단어(One- word) 말을 처음 사용하기 스타트하게(Pae, 1993) 되며 옹알이는 영아의 언어발달 과정에서 치지하는 의미가 매우 크며 출생부터 만1세까지를 ‘전언어기’라고 한다.
영아기 언어의 특징은 단순화되어 있고 표현은 미숙하지만 문법적 관계에 대한 이해를 할 수 있으며 구어 발달의 대부분이 이루어지게 된다
유아기에는 초기에 사용하는 단어의 수가 200~300개에 달하고, 30개월경에는 좀 더 복잡한 의미 관계를 나타내는 문장 구조를 사용하기 스타트하는데 , 세 단어 이상의 조합 형식의 말을 사용하면서 완전한 문장에 가까운 표현이 나타나며, 이 시기의 여아는 약 600개, 남아는 540개의 단어를 말할 수 있다(한유미, 2007).
문장의 길이도 3~4세 무렵에는 길어져 3~4개의 단어로 구사할 수 있게 되며 만 5세에는 사용하는 단어의 수가 2,500개 정도로 증가하여 유아 후기인 만4~5세의 유아는 6~7개의 단어로 성인과 유사한 문장을 구사할 수 있게 된다

사회과학,보육과정,영유아,언어발달,단계와,의사소통영역에서,만세,영아를,위한,활동,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 보육과정 - 영유아 언어발달 단계와 의사소통영역에서의 만2세 영아를 위한 활동
[사회과학] 보육과정 - 영유아 언어발달 단계와 의사소통영역에서의 만2세 영아를 위한 활동_hwp_01_.gif [사회과학] 보육과정 - 영유아 언어발달 단계와 의사소통영역에서의 만2세 영아를 위한 활동_hwp_02_.gif [사회과학] 보육과정 - 영유아 언어발달 단계와 의사소통영역에서의 만2세 영아를 위한 활동_hwp_03_.gif [사회과학] 보육과정 - 영유아 언어발달 단계와 의사소통영역에서의 만2세 영아를 위한 활동_hwp_04_.gif [사회과학] 보육과정 - 영유아 언어발달 단계와 의사소통영역에서의 만2세 영아를 위한 활동_hwp_05_.gif [사회과학] 보육과정 - 영유아 언어발달 단계와 의사소통영역에서의 만2세 영아를 위한 활동_hwp_06_.gif


[사회과학] 보육과정 - 영유아 언어발달 단계와 의사소통영역에서의 만2세 영아를 위한 활동




설명
다.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사회과학] 보육과정 - 영유아 언어발달 단계와 의사소통영역에서의 만2세 영아를 위한 활동.hwp( 44 )



순서


[사회과학] 보육과정 - 영유아 언어발달 단계와 의사소통영역에서의 만2세 영아를 위한 활동 , [사회과학] 보육과정 - 영유아 언어발달 단계와 의사소통영역에서의 만2세 영아를 위한 활동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보육과정 영유아 언어발달 단계와 의사소통영역에서 만세 영아를 위한 활동


영유아 언어발달 단계와 의사소통영역에서의 만2세 영아를 위한 활동

언어는 개인의 생각, 느낌을 말하고 이해하도록 하는 임의적인 상징체계로 규칙이 있으며 창의적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아동의 언어 사용은 타인과의 의사소통, 자신의 행동을 지시하는 데 사용하는 두 가지의 기능이 있는데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은 소리, 의미, 문법, 의사소통의 네 가지 요소를 숙달하는 것을 의미한다.
13~14개월이 되면 영아들은 약 6개 정도의 단어를 표현할 수 있으며, 50개 정도의 단어를 이해하고 표현 할 수 있게 된다(McCabe, 19946). 이 시기엔 옷, 사람, 장난감이나 동물의 이름을 말하면 그것을 가리키고, 대화에서 중얼거림이나 단어를 사용(Owens, 2001)하며.
16개월에는 mean or average(평균) 10개의 낱말을 사용할 수 있게…(To be continued ) 되고, 20개월이 되면 50개의 낱말을 표현할 수 있게 된다(임용순, 2002).이 시기의 영아는 신체의 일부를 말하면 어딘지 알아내고, 자기 이름으로 자신을 가리키며, 노래를 스타트하거나 흥얼거리게 되며 폭발적인 어휘 습득으로 ‘명명폭발기’로 정의(定義)된다
21개월에는 운율 놀이를 좋아하고 자기 경험을 얘기하려 하고 몇 가지의 인칭대명사를 이해하고, 나(I)와 내게(me)를 사용한다(Owens, 2001).
이 시기의 영아들은 발음기관이 미성숙하고, 음성을 인지하는 능력의 미발달로 음이 To be continued , 전치, 중간음화, 첨가되는 경향이 높다.
두 단어(two- words) 시기 -18개월부터 24개월- 에 들어서는 만2세 전후를 기점으로 영아가 사용하는 어휘의 수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는데 이 시기부터 영아는 두, 세 단어를 연결해 기본적인 문장의 형식으로 언어표현을 하기 스타트하고 문법에 마주향하여 많은 것을 알게 되고 , 의문형 어미와 의문사를 이용한 의문문을 표현한다(이영자. 이종숙. 이정욱, 1998).
이러한 영아기 언어의 비약적인 발달에서 언어학자들은 언어습득 속도가 급격히 증가하는 18~24개월 전후를 ‘언어의 폭발적 팽창기’ 또는 ‘문법폭발기’라고 명명하였다.

각종서식자료 목록

게시물 검색


해당 레포트자료의 저작권은 각 레포트업로더에게 있습니다.
mbczine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mbczine.com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